본문 바로가기

맥북프로 외장모니터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

맥북프로 외장모니터를 찾아봤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맥북프로 2017 논터치바 인데요.  다른 건 몰라도 눈이 정말 편한 것 같습니다. 글자가 또렷해서 가독성이 높은데요. 

 

그런데 저의 오르쪽에 있는 Dell 외장모니터는 2312HM 제품으로 FHD( 1920X1080 해상도 ) 화질 입니다. 글자가 자글자글해서 눈뜨고 보기가 힘듭니다.  역체감이 장난아닌데요. 평소에는 잘 안보이다가 뽐뿌가 오면 계속 이게 보이게 되는데요.

 

2012년에 구매한 2312HM 대신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그렇게 해서 내린 결론은  Dell 모델인 결론은 U2520D를 선택했는데요.

 

한마디로 맥북프로 같은 디스플레이에 Dell 편의성(높이조절, 각도조절, 피봇) 제품이 U2520D 인 것 같습니다. 추가로 USB-C 충전, 악세서리 연결은 더할 나위없이 좋구요.

 

위 제품을 고려하면서 지금까지 찾아본 개념들을 정리해보면 해상도, 크기,  Hz,편의성 등등 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상도

맥북 외장모니터 의 가로, 세로에 몇 개의 픽셀이 들어가는가를 나타내는가 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Dell 2312HM은 23인치 모니터이며 가로 1920개, 세로 1080개 픽셀이 들어가 있는 제품입니다. 

 

그럼 맥북프로 2017 논터치바는 해상도가 어떻게 될까요? 2560X1600(227 PPI) 입니다. 픽셀이 더 많이 들어가다보니 더 촘촘하게 글자를 표현해주다보니 글자가 눈에 더 잘들어오거였네요. 

 

해상도는 HD > FHD >QHD >UHD 순으로 선명해지는 순이며, 해상도가 올라감에 따라 금액 또한 비례해서 올라가게 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가 FHD이니 QHD 이상은 되어야 맥북프로 정도의 가독성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크기

사실 요즘 대세 크기는 27인치 모니터 인 것 같습니다. 27인치가 제품 종류도 제일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현재 쓰고 있는 24인치 제품과 유사한 25인치 제품을 골랐는데요.

 

24,27,32 인치 모니터가 있는데 24는 좀 작다고 생각하고 32는 너무 크다고 생각해서 인지 27인치 제품이 많이 나오는 편 입니다. 책상의 크기와 시야를 생각해서 편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Hz

1초에 얼마나 많은 영상을 화면에 보여주는가 입니다. 배틀그라운드, 레이싱 게임류에서는 중요합니다. 움직임이 더 자연습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동영상 강의를 듣는 분들에게는 굳이 높을 필요 없는 기능인데요. 저는 콘솔은 별도로 있기 때문에 고Hxz 제품은 제외했습니다.

모니터 피봇, 각도조절, 높낮이 조절 편의성

주식하는 것 처럼 모니터암까지는 필요없다고 하더라도 높낮이 조절, 각도 조절, 피봇(세로화면) 조절 기능 입니다. 이게 포스팅를 한다던지 텍스트 코딩을 하는 프로그레머에게 유용한데요.  피봇으로 세로로 화면을 보면 스크롤 없이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이 많아져서 업무 능률이 올라갑니다. 

 

PD충전

책상에 앉아서 일하다가 피곤하면 장소를 이동해서 일하게 되는데요. 장소를 이동해서 일 하다가 다시 책상에 앉아서 주섬주섬 케이블 연결하는게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떄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 바로 노트북 충전과, 키보드, 마우스를 한번에 연결해주는 기능도 있는데요. 이런 기능이 있다면 편리하겠죠?

 

모니터는 삼엘델 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바로 삼성, 엘지, Dell 이라는 건데요. 그 만큼 패널 상태가 좋고 오래쓰면서 AS 스트레스 덜 받을려면 대기업 제품이라는 것 같습니다.  괜히 이런 말이 있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저 또한 현재 쓰고 있는 모니터를 구매하기전에 중소기업 모니터를 구매해서 완성도와 AS가 떨어져서 애를 먹었던게 생각이 나는데요.

 

제가 U2520D를 선택하게된 이유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QHD 해상도(1440p), 350cd 밝기, sRGB 99% 및 DCI-P3 95% 스펙 입니다. HDR 기능지원
  2. 책상이 그렇게 넓지 않은데다가 27인치는 한눈에 안들어서 불편함. 25인치가 적당함.
  3. 피봇기능, 높이, 각도 조절 기능
  4. USB-C 케이블 하나로 맥북충전, 외장모니터 연결, 노트북, 마우스 연결을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이거 한번 하고 나면 기존 방식으로 못돌아감...) 참고로 썬더볼트의 속도는 아니지만 USB 3.2 Gen2의 속도를 최대로 지원합니다.
  5. 가격은 40만원후반에서 50만원 초반대 입니다.

금액대가 부담스럽고 USB-C 충전이 필요없다면 2421D 도 좋은 것 같습니다. 해상도가 조금 작지만 큰 차이는 아닌 것 같고 가격은 30만원 입니다.